인사이트/책 2011. 9. 18. 10:06

[책] 오픈놀리지



오픈 놀리지

저자
윤태성 지음
출판사
21세기북스 | 2008-10-1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범람하는 지식의 물결 속에서 돈이 되는 지식은 무엇인가? 현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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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지식의 구조화 : 막대한 지식을 폭넓게 모아서 중립적으로 관련, 관계를 형시킨 후

지식의 재구축 : 특정 관점과 목적에 따라 지식을 가공

지식의 유통 : 지식을 다시 전 세계에 넓게 오픈

지식의 활성화 : 많은 사람들이 활용

 

→지식 비지니스는 위의 과정의 연속적인 사이클로 구성됨

1부. 지식 비즈니스, 새로운 시대를 열다

 

1장 지식 비즈니스 제안

 

  1. 네트워크 시대의 환경 변화

    • 초기네트워크 시대 : 명확한 표현과 이해가 필요한 웹 에이전트의 처리에 주목. 지식사회로의 전환이 시작
    • 의미네트워크 시대 : 애매한 표현이 가능한 웹. 용어가 가지는 의미 활용에 주목 (시맨틱). 공개된 막대한 지식을 하나의 지능처럼 사용하려는 움직임

                                   온톨로지 (Ontology):  용어의 의미와 분류 중시. 지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거기에 따른 지적인 처리가 가능할 것

    • 인지네트워크 시대 : 인지적 이해가 가능한 웹. 컴퓨터와 오감을 사용하여 대화. 창조사회로의 전환이 기대됨.

       

  2. 지식원의 증가와 지식 획득의 어려움

    • 지식획득비용 : 이전에는 제공되는 양으로 결정 -> 전문성의 깊이

       

  3. 지식 관리의 복잡 다양성

    • 지식 관리의 표면 : 등록. 열람 
    • 지식 관리의 실체 : 시스템 관리. 밸류 체인. 지식의 획득. 지식 커뮤니티. 응용 가능한 지식. 지식네트워크. 지식 거래. 지식 검색. 지식의 구조화. 지식의 활성화. 지식의 인식. 지식의 수요. 지식의 가시화. 지식 공급. 지식의 가공. 지식의 재이용. 시스템 갱신. 지식의 재구축 등
    • 지식 관리 시스템 : 지식 관리 시스템의 표면과 실체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상호 조화를 이루는 시스템 구축 필요

       

  4. 지식의 자급 자족과 경영 자원 소모

    • 막대한 데이터와 정보 수집, 지식 추론으로부터 회사 고유의 지식 (지혜)으로의 변환까지 모든 과정 처리하는 것 -> 경영 자원의 분산 소모 -> 경영 자원 배분 비효율적. 전략적 의사결정 지연. 회사 경쟁력 저하

       

  5. 응용 가능한 지식 제공과 경영자와의 최적 분배

    • 응용 가능한 지식 : 회사 고유의 지식 창조를 위해 특정 관점에서 정리된 지식
    • 깊은 전문성 + 재료로써의 유연성
    • 전문가 집단 AKP : Applicable Knowledge Provider

       

  6. 응용 가능한 지식과 지식 기반

    • 지식 기반. 경쟁적 지식 -> 지식네트워크 형성 -> 각 기업의 고유의 최적의 지식 창조

       

  7. AKP에 의한 지식의 JIT 관리

    • AKP가 제공하는 응용 가능한 지식 : 특정 영역의 지식. 지식 간의 관련. 지식의 배경. 지식의 라이프사이클. 전문용어와 사용영역. 전세계의 주요 신문 기사. 관련 회사의 제품
    • 지식의  JIT (Just In Time)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조건. 관리

      • 전세계의 최신 정보 확보
      • 특정 영역의 동향 파악
      • 필요한 지식의 신속한 흡수
      • 기술개발 방향 예

 

2장 연상경로와 지식네트워크

 

  1. 존재하고 있는 지식

    • 데이터 > 정보 > 지식
    • 지식은 존재하고 있으나 독립적

       

  2. 인식된 지식

    • 인식된 지식은 촉매로서 작용하여 특정 지식으로부터 다른 지식으로의 관련을 계속하게 하며, 결과적으로는 인식되는 지식의 범위를 넓겨가게 함
    • 관점과 목적이 있고 그 지식의 본질과 특징을 알고 있음

       

  3. 지식과 지식 간의 거리

    • 형식적 거리 : 절대적 거리
    • 인지적 거리 : 상대적 거리
    • 형식적 거리는 변하지 않지만 인지적 거리는 촉매로서의 지식과 그 관련에 의해서 항상 바뀜

       

  4. 지식간 인지적 거리와 연상경로

    • 연상경로 : 관련 지식을 연상해나가는 과정과 그 이유
    • 연상 경로 작성 :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고도의 지적 활동.
    • 작업한 결과를 일반화해서 공유하는 것으로서, 다음에 또 다른 연상 경로를 만들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지원
    • 어떤 지식에 대해서 모든 관련 지식을 연상할 수 있는 전문가는 없음. 여러 분야의 전문가를 골고루 활용

       

  5. 지식간 관련 짓기

    • 지식간 관련에 대한 과학적 혹은 경제적인 이유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
    • 형식지 : 수식이나 언어를 사용해서 지식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지식
    • 암묵지 : 명확한 표현이 어려운 지식
    • 암묵지를 형식지로 변환해서 조직이 공유하는 것이 조직 전체의 지식창조활동에 중요한 과제
    • 캡슐지식 : 지식의 표현 단위. 여러개의 지식네트워크로 구성되는 지식군
    • 존재하는 모든 지식을 서로 관련지을 수는 없음

       

  6. 지식간 관련과 지식 네트워크

    • 가능한한 부분적인 네트워크를 하나의 단위로 취급하는 것이 바람직
    • 정형적인 업무가 반복적으로 실행되는 기업 : 지식 네트워크 관리 용이
    • 새로운 업무가 비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기업 : 캡슐 지식을 이용해서 지식네트워크를 간결하게 표현

       

  7. 지식네트워크상의 연상경로

    • 네트워크구조를 이용한 연상경로 공유의 이점

      • 관점과 목적에 따라 영역 구분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다
      • 새로운 연상경로의 출현이 많아진다
      • 지식 단위를 유연하게 정의할 수 있다
      • 과학기술 발전에 대응하기 쉽다
  8. 지식간 연상경로의 활용

    • 어떤 지식으로부터 관련 지식을 연상한다 (전문가)
    • -> 어떤 지식으로부터 다른 지식이 연상된 과학적인 이유, 혹은 경제적인 이유를 명기한다. (연상경로 데이터베이스에 등록)
    • -> 어떤 지식으로부터 관련된 지식을 순차적으로 연상하는 것을 '연상경로'라고 정의한다
    • 이용자가 연상경로 데이터베이스를 열람

 

3장 지식비즈니스 응용 예

 

  1. 창조생산 지향으로의 변화

    • 노동생산 지향

      • 기계 활용
      • 작업표준화 중시
      • 영역 지식 (Domain Knowldege)
    • 지식생산 지향

      • 컴퓨터 활용
      • 지식간 형식적 거리 중시
      • 응용 지식 (Application Knowledge)
    • 창조생산 지향

      • 네트워크 활용
      • 지식간 인지적 거리 중시
      • 응용 가능 지식 (Applicable Knowledge)
  2. 어린이의 인터넷 검색과 금칙어 설정
  3. 어린이의 사이버 교육환경
  4. 교육 일환으로서의 인터넷 검색
  5. 발상을 지원하는 맞춤형 인터넷 검색
  6. 연상 경로에 의한 검색어 연쇄
  7. 의도된 웹 검색 결과
  8. e-러닝에서의 지식 수요와 공급 관점 : 지식 수급의 공급측과 수요측의 관점

    • 공급측 : 가능한 한 지식 영역을 분화해서 전문적인 내용을 공급함으로써 자신의 독자성 유지 원함
    • 수요측 : 현실 문제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지식을 융합한 내용 요구
    • 공급과 수요 사이에 적절한 인터페이스 필요 : 지식네비게이터(선택), 지식 시뮬레이션 (효과검증), 지식어드바이저 (유저의 목적과 관점 고려) 
  9. 초복잡계로 발전하는 공학영역

    •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공학영역의 지식을 융합하면서 대응해야
    • 초복잡계 문제 : 영역의 분화와 융합을 거치면서 문제의 규모가 크고 그 내용이 깊은 문제 
    • 예 : 우주 개발. 원자력 발전 등
  10. 응용가능한 지식에 대한 초복잡계 대응

    • 경쟁전 지식을 연상 경로를 중심으로 작성하여 응용가능한 지식으로써 기업에 공급
    • -> 특정 과제에 대한 지식 재구축 -> 공동 지식 기반 운영
  11. 창조 생산을 지향하는 인재 관리

    • 매너리즘 탈피 : 이 일은 회사 업무에 불가피한 것인가. 다른일과 통합할 수 없는가. 이 일에서 입력과 출력은 무엇인가. 이 일이 없어지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 이 일에서 배운 것은 무엇인가.
    • 지식 생산 지향 인재 배치 : 그 자물쇠에 꼭 맞는 열쇠 사용 -> 확실하게 연다. 여는 시간이 빠르다. 다른 자물쇠는 다른 열쇠로 연다
    • 창조 생산 지향 인재 배치 : 그 자물쇠에 맞지 않는 열쇠 사용 -> 끝내 열지 못한다. 여는 방법을 생각한다. 새로운 자물쇠와 열쇠를 창조한다.
    • 응용 가능한 지식과 중립적 연상 경로를 사용해서 특정 업무와 관련된 지식을 활성화 시키는 것이 중요
  12. 창조 생산을 지향하는 조직 관리

    • 노동 생산 중시 팀 구성 : 직무 내용이 유사한 사람들로 구성. 조직은 탑다운 구조
    • 지식 생산 중시 팀 구성 : 목적별로 직무내용이 다른 사람들로 구성. 목적이 변하면 조직도 변하기 쉽게 운용
    • 창조 생산 중시 팀 구성 : (1) 지식 활성화 패턴이 유사한 사람들로 구성
    •                                   (2) 지식 활성화 패턴이 전혀 다른 사람들로 구성
  13. 지식의 활성화 방향과 거리

    • 지식 활성화 패턴 구분 
    • -연상하는 방향 : 깊은 연상 <-> 얕은 연상 / 폭넓은 연상 <-> 좁은 연상
    • -연상의 크기 : 연상의 거리
    • 팀 구성시 개인의 지식활성화 패턴 파악후 구성
  14. 연상경로를 이용한 발상지원

    • 새로운 발상을 위한 출발점이자 필수조건으로 문제 제기. 문제 제기를 통해 특정 관점과 목적을 정해야 함
  15. 지식의 수요공급 매체로서의 명함

 

 

4장 지식비즈니스 사이클

 

  1. 지식의 본질과 표현

    • 메타지식 : 어떤 지식을 표현하기 위해서 관점.시점.영역.응용분야.목적.관련 등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지식의 본질은 아니고 그 지식을 정의하기 위한 지식
    • 메타데이터 : 데이터를 설명하는 데이터. 예) 어느 문서에 대한 문서의 타이틀, 작성자, 작성일시, 소프트웨어 등
    • 메타지식은 지식의 본질은 아니지만 지식을 이해하고 처리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
    • 예) 의료진단전문가 시스템 : 체온.혈압.몇가지 증상 등으로 병명 추론
  2. 지식의 표현과 처리

    • 지식의 구조화 : 존재하고 있는 막대한 지식 중에서 일정한 영역 내의 관련 지식을 모아 메타지식군을 형성하는 것. 새로운 영역의 지식의 전체상을 파악하고 싶을 때
    • 지식의 재구축 : 구조화된 지식을 특정 관점과 목적에 따라 재분류
    • 재구축한 지식을 다시 메타지식으로 피드백해서 새로운 메타지식 형성 사이클
  3. 지식비즈니스의 연속 사이클

    • 지식의 구조화->지식의 재구축->지식의 유통->지식의 활성화 사이클
    • 지식의 구조화 : 존재하고 있는 막대한 지식으로부터 특정 영역에 관련된 지식을 선별 수집해서 영역별로 분류. 특정 영역에서 공동의 지식기반으로서 이용.
    • 지식의 재구축 : 구조화된 지식을 특정한 관점과 목적을 가지고 재분류. 유연한 대응
    • 지식의 유통 : 지식비즈니스 사이클 중 가장 보편적인 비즈니스 모델. 응용가능한 지식을 제공. 지식 구조화와 재구축이 공공성이 높은 반면 유통은 일반적.
    • 지식의 활성화 : 지식의 수요측 비즈니스. 수요측에서 관련 지식이 활성화되어 기업의 의사결정이나 경영자원 관리 등에 이용. 기업 내부의 지식 거래 등에 이용 가능
  4. 지식 레벨의 정의

    • 레벨 0 : 존재하는 지식. 형식지, 암묵지, 사실이나 이해
    • 레벨 0 -> 1 : 지식의 구조화
    • 레벨 1: 영역지식. 트리구조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연역추론으로 하류 영역으로 진전하며, 영역은 밀폐된 경계를 가진다.
    • 레벨 1 -> 2 : 지식의 재구축
    • 레벨 2: 네트워크 지식. 연상경로를 활용한다. 의미 네트워크, 귀납추론으로 상위 개념을 추출한다.
    • 레벨 2 -> 3 : 지식의 활성화
    • 레벨 3: 엔터프라이즈 지식. 비즈니스 모델에 의한 활성화, 기업의 의사결정 기준, 지식 밸류체인을 중시한다.
  5. 지식 레벨간의 변환
  6. 지식을 찾아내는 시스템
  7. 지식공간에서 지식 찾아내기
  8. 지식을 찾아내는 시스템 운용
  9. 비즈니스모델로부터의 지식활성화
  10. 지식공간으로부터의 지식활성화
  11. 지식활성화 패턴

    (1) 연상되지 않는 패턴 : 관련지식은 인식되었지만 연상경로는 작성되지 않고 활성화 되지 않음. 결과적으로 인식된 하나의 지식만을 찾아내는 패턴. 기업 대부분이 속함

    (2) 연속적으로 다른 지식을 연상하는 패턴 : 활성화된 지식에서 출발해서 순차적이며 연속적으로 연상해나가는 패턴. 이 패턴을 상세하게 분류하면, 출발지식과 도달지식이 다른 경우, 출발지식과 도달지식이 같은 경우, 연상경로 안에 루프를 형성하는 경우 등으로 분류

    (3) 과학적인 이유를 모르는 패턴

    (4) 관련이 정의되지 않은 지식간을 연상하는 패턴 : 새로운 지식 창조나 새로운 비즈니스 창조 등에 필요

    • 연상경로 패턴을 상세하게 정의하고 특정 업무와 활동에 연결시킬 수 있음
    • 예 : 창조성이 높은 활동의 경우 - 시스템 사용자가 자신의 새로운 연상을 적극적으로 등록하도록
    •       반복적인 활동의 경우 - 가능한 한 표준화된 여러 개의 연상경로를 준비하고 지식 요구에 적절히 대응
  12. 지식활성화의 동시다발적 진행

 

 

2부. 지식관리, 미래 자산 시스템을 만들다

 

5장 지식관리 배경

 

  1. 지식영역의 분화

    • 지식을 일정 영역 내에서 분류할 경우, 그 안에서 더욱 세분화. 톱다운. 트리구조
    • 분류할 수 없는 새로운 지식에 대해서는 기존영역간의 경계 영역 지식으로 표현
  2. 지식 영역 세분화의 특징

    • 다른 이름을 가지는 동질 지식 : 지식의 본질은 같지만 다른 영역에서 다른 이름을, 다른 특징에 의해서 분화되는 경우. 예) 설계
    • 같은 이름을 가지는 이질 지식 : 화학공학의 프로세스와 기계공학의 프로세스.
    • 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과제
    • 예) 인터넷 관련 기술을 연구하고 있는 W3C (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는 의미를 이해하는 세만틱 웹의 실현으로 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함
  3. 영역을 횡단하는 연상경로

    • 기업에서 운용되는 현재의 지식베이스는 특정 영역,특정 업무 대상이라 새로운 업무가 발생했을 경우 영역을 횡단하는 연상을 할 수 없어 처리가 어려움 ->현재의 한계
  4. 지식의 융합

    • 지식이 융합되어 새로운 지식이 발견되는 경우, 융합되는 지식과 발견되는 지식의 본질은 관점에 따라 바뀜.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그룹을 만들어서 공동작업하는 등의 대응이 필요
  5. 지식의 분화와 융합의 진행

    • 우리가 인식하지 않아도 지식은 계속해서 분화하면서 동시에 다른 영역의 지식간에 융합이 지속 되며 대응관계가 가변적
  6. 분화와 융합간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를 지식관리 대상으로 하여 분화와 융합을 제어
  7. 지식의 공급측 변화

    •  학과명의 변화를 통한 추론 : 전통적인 영역에서의 분화 심화. 경계 영역적인 학과명 증가
  8. 지식의 수요측 변화

    • 학과에서 제공하는 수업수 증가. 외부 학생, 수험생, 연구자, 정부, 기업, 네티즌, 산학제휴, 외국기업, 수험생 등으로 다양하게 확대
  9. 지식의 수요공급관점의 다양성 : 수업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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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지식의 수요공급관점의 다양성 : 웹발신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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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지식관리 시스템의 활용과 발전

 

 

  1. 지식관리 시스템의 운용 목적

    • 지속적으로 분화,융합하는 지식을 제어하고 관리하는 인터페이스의 기능은 관점과 목적에 따라 바뀌는 것이지만
    • 필요한 그 지식만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때 적절한 가격과 적절한 수단으로 제공하는 공통의 기능도 해야함
    • 그 지식 :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지식.
    • 그 사람 : 불특정 다수가 아닌 지식을 사용할 사람이 누군지를 특정짓는 것
    • 그 때 : 공급된 그 지식을 언제 사용할 것인가하는 것은 수요측에 매우 중요. 지식 공급의 시기와 공급 가격은 밀접한 관련
    • 그 가격 : 지식의 수요와 공급 원리로부터 적절한 가격 결정
    • 그 수단 : 편지, 보고서, 전화, 메일 등의 전달 수단. 수치, 사진, 음성, 문자 동영상 등의 방식.
  2. 관리되는 지식

    • 지식의 양 : 제조업의 경우. 작업 이력, 작업 매뉴얼, 기계 설계도, 국제규격, 제품 데이터, 실패 지식, 설계이력, 설계의도, 시뮬레이션 결과, 공정 흐름도, 과거실적, 법률규제 등
    • 지식의 질 : 왜 그 지식인가, 그 사람인가, 그 때 인가, 그 가격인가, 그 수단인가 등의 요인을 고려. 
    • 관리되는 지식의 양이 많고 응용범위가 넓을수록 지식 시스템의 구축비용은 증가하지만, 지식을 이용하는 수요측 요구에 대응하기 쉬워지면 전체적인 ㅂ용은 감소할 수 있음
  3. 네트워크상의 지식 공유

    • 인트라넷. 엑스트라넷. 인터넷
    • 인터넷 지식 공유의 두 가지 문제 : 1. 지식 표현의 문제 : 온톨로지  2. 온톨로지간의 커뮤니케이션
  4. 지식생산 지향 : 실제 생산과 가상생산
  5. 지식생산 지향 ; 제조지향 설계
  6. 활동모델 (IDEF0)

    • 대상으로하는 모든 활동을 톱다운으로 계층 분류하고 활동간의 관련을 명확하게 구분. 각각의 활동에 대해서는 인풋,아웃풋,컨트롤,메커니즘을 명확하게 제시
    • 인풋은 컨트롤의 제어를 받으면서 매커니즘에 의해 아웃풋으로 변환.
    • 컨트롤: 그 활동을 하기 위한 규칙, 관점, 원인, 의도 등이 기술됨
    • 메커니즘 : 그 활동을 지원하는 지식베이스,담당자,시스템명 등 기술
    • 활동모델은 주로 정형적인 분석이 가능한 업무에 사용
  7. 활동모델의 분화와 융합
  8. 활동모델과 지식생산

    • 활동 라이브러리 작성시 온톨로지 문제 : 용어사전
  9. 의도의 명확한 표현

    • 활동모델에 5W1H 부가
    • 언제:연월일.갱신번호
    • 어디서:활동모델의 활동번호
    • 누가:조직명과 담당자,권한 범위
    • 무엇을:형상,속성,수법
    • 어떻게:생성,평가,수정,선택,폐기
    • 의도원인(왜):형식적 의도: 기능,효율,안전,경제,수명,법규 / 암묵적 의도:경험,감,느낌,전례
  10. 설계와 보전의 의도모델 예
  11. 지식의 관점에서 본 기업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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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지식을 축적하는 기업모델

    • 미끄러져내리는 타입 : 지식축적 불가
    • 축적하는 타입 : 새로운 태스크가 시작되면 축적되어 있는 지식을 참고하면서 실행. 태스크가 종료되면 그 태스크로부터 얻은 지식은 명확하게 표현되어 보존. 의도도 보존.
  13. 기업의 지식네트워크와 지식기반

 

7장 지식관리를 위한 분석항목과 대응책

 

  1. 지식관리의 문제점과 대책

    • 문제점 : 유지관리 비용이 높다. 지식획득이 어렵다. 지식표현이 어렵다. 지식을 등록하지 않는다.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이 없다. 지식을 찾기 어렵다. 지식의 가치를 모른다. 연상경로 작성이 어렵다.
    • 개선책 : 지식 밸류체인 분석. 지식의 정도와 비용 분석. 지식 수요측의 요구 분석. 지식의 사내 거래. 멀티미디어로 등록. 지식의 캡슐화. 지식등급제도. 지식 커뮤니티의 운용. 지식의 유효기간 설정
  2. 정보사이클의 이해 : 리포트를 쓰는 학생측 

    • 과제 - 과제 분석- 목표 설정 - 정보 수집 - 정보 분석 - 정보 평가 - 콘텐츠 작성 - 과제 완성 - 과제 제출
  3. 정보 사이클의 이해 : 과제를 내는 교원측

    • 학생이 과제 제출 - 수업 목표 설정 - 정보 수집 - 정보 분석 - 정보 평가 - 과제 제목 작성 - 과제 제시 - 과제 접수 - 성적에 반영 - 과제
  4. 활동과 정보 사이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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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정보 사이클의 연쇄

    • 정보 사이클의 항목 : 정보 표현, 검색, 열람 등을 표준화 하는 것이 바람직
    • 예) 정보표현을 위해서 태그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 태그의 정의나 용어 사전 작성을 협회 단위로 범용성이 높은 내용으로 정의
  6. S커브와 부가가치 S 커브

    • 부가가치 S커브 : 이전에 생성한 가치로부터 사이클이 시작되어->가치가 활발하게 생성되며->생성된 가치가 그대로 유지되는 상태의 S커브가 반복되어 기대되는 가치의 최대치가 크게 증가
    • 설계의도나 숙련자의 경험, 실패사례 등이 여러 가지 미디어로 보존되고 다음번 설계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이용 -> 시간의 누적=가치의 누적
    • Scan_(2).jpg
  7. 지식가치의 S커브와 3단계 구분

    Scan_(3).jpg

  8. S커브와 조직관리

    • 가치창조기 : 개인의 창조적인 능력에 의존. 개인의 아이디어 활성화.
    • 가치증폭기 : 사람과 사람 혹은 조직과 조직이 관련을 가지고 상호 연결되어 있는 네트워크형. 타인의 지식이나 연상경로 등을 공유하면서 지식 활성화. 다른 조직과의 커뮤니케이션. 공통 언어 사용 필요
    • 가치안정기 : 표준화된 지식기반을 구축 운용. 지식가치 유지하기 위한 명령계통형의 조직 운용. 매뉴얼화된 형식지 공유. 표현단위와 조직운용간의 관계 명확히 할 필요가 있음
  9. 지식의 부가가치 S커브 : 지식환경

    • 가치창조기 : 지식커뮤니티. 지식 포켓. 지식시뮬레이션
    • 가치증폭기 : 연상경로. 사내 지식거래. 연상경로. 지식파크. 응용가능 지식거래. 지식에이전트
    • 가치안정기 : 지식내비게이터. 응용 분야별 지식 거래. 글로벌 지식유통. 지식검색. 지식어드바이저
  10. 지식정도와 관리 비용
  11. 지식베이스 설계 예
  12. 지식가치의 시계열 변화 평가

    • 지식 가치 평가 기준

      • 시간 : 현재시점, 과거기준 시점, 미래기준 시점
      • 가치 : 하한가, 상한가, 현재가
      • 경향 : 시간 경과에 따른 가격의 감소, 증가, 유지
  13. 지식가치의 시계열 변화 패턴

 

 

 

어떤 환경이라도 그 환경에 익숙해 있는 사람은 별로 불편함을 느끼지 않지만 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그 환경에 여러가지 의문을 느낀다.

예를 들면, 이 업무의 처리 시간은 왜 이렇게 긴가, 왜 같은 일은 몇 번이나 반복해서 처리하는가, 이 과정에는 왜 불필요한 일을 하고 있는가.

사람들이 가장 익숙해 있는 환경은 스스로가 일상적으로 생활하고 있는 환경이다. 그 환경에 대해서는 모든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조직에서도 똑같다. 다른 조직의 결점은 금방 알 수 있지만 자신들의 조직이 가진 결점은 냉정하게 분석하기가 힘들다.

또 분석은 할 수 있다하더라도 지금까지의 배경을 알고 있으므로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간단하게 납득해버린다.

다른 사람의 일은 불평하지만 자기 자신의 일은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타인에게는 엄격하고 자신에게는 관대한 타입인데, 이 타입에 속하는 사람은 의외로 많다. 발전하는 사람은 언제나 자신을 엄격하게 분석하고 자신에 대해서 여러 가지 의문과 대책을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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