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Brand 2011. 11. 13. 01:01

[강의] 서용구교수의 브랜드 전략


11월 한달간 크레듀에서 듣기 시작한 브랜드 전략 강의.
삼성에듀 무료강의만 듣다가 크레듀에서 유료로 처음 듣는데 사내수강신청 프로세스도 좀 복잡해지고 난이도도 높아짐 


1. 과정소개 

세일즈에서, 마케팅1.0, 마케팅2.0시대를 넘어 브랜드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이에 세계적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일수록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발전할 수 있으므로 기업의 브랜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는 대부분 해외 브랜드들로서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는 시장환경에서 국내의 브랜드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연구가 필요하고 진정한 브랜더가 필요한 시점으로 볼 수 있다. 

* 본 과정은 MBA 과정으로 난이도가 높습니다.(심화) 


2. 학습목표

1) 브랜드와 브랜드 가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2) 프리미엄브랜드 사례를 통해 프리미엄브랜드가 되기 위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우라 브랜드 구축에 필요한 12가지 법칙을 활용하여 본인 회사의 브랜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리브랜딩, 브랜드 레버리지, 브랜드 확장 전략을 활용하여 자사의 장기적 브랜드 관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과정목차

01. 브랜드란 무엇인가

  • 01. 브랜드 VS. No Logo
  • 02. 브랜드의 역할과 가치창조(DBR)
  • 03. 브랜드 Equity 구축 모형
  • 02. 프리미엄 브랜드
  • 04. 프리미엄 브랜드의 탄생(제품-기업-장소-국가)
  • 05. 프리미엄 브랜드의 진화
  • 03. Identity - 정체성
  • 06. 브랜드 아이덴티티 명문화 - 적자생존
  • 07. 브랜드 개성의 구축 - 도자무적
  • 08. 브랜드 칼라와 숫자 정체성 구축 - 수상개화
  • 04. Differentiation - 차별화
  • 09. 기능적 브랜드 이미지 - 대기만성
  • 10. 상징적 브랜드 이미지 - 장수선무
  • 11. 경험적 브랜드 이미지 - 불여일견
  • 05. Emotion - 감성화
  • 12. 향수버튼 - 법고창신
  • 13. 희망버튼 - 공감재미
  • 14. 사랑버튼 - 애지욕생
  • 06. Aura - 아우라
  • 15. 브랜드 스토리텔링 - 동성상응
  • 16. 오감충족 호스피탈리티 - 지성무식
  • 17. 불멸의 아우라 - 전승불복
  • 07. 리브랜딩
  • 18. 브랜드 포트폴리오
  • 19. 장수 브랜드의 비밀
  • 08. 브랜드 레버리지
  • 20. 원산지/유통채널
  • 21. 라이선싱/공동브랜드/이벤트, 스폰서십, 보증
  • 09. 브랜드 확장
  • 22. 브랜드 확장
  • 23. PB VS. NB
  • 24. Place Br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