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작업노트 - Playmaker 연습하기 3, 변수의 응용 - 환쟁이님 강좌

환쟁이(slee16) 강좌 따라 연습하기 계속
플레이메이커 기초 4 - 변수의 응용


-Find Game Object : 이름 또는 Tag 지정하여 오브젝트를 찾고 변수에 저장
-Move Towards : 타겟을 향해 오브젝트를 이동
-Int Compare : Int 변수의 차이에 따른 이벤트 처리
-Add FSM : 하나의 게임 오브젝트에 2 이상의 FSM 추가
-Send Event : FSM 선택하여 이벤트를 Call 한다
-Global Transition : 리니어 방식으로 이벤트 트랜지션이 아닌, 언제나 이벤트를 받도록
-iTween Move Add : itween 스크립트를 활용한 오브젝트 이동 관련 액션


  1. Add FSM
하나의 게임오브젝트에 여러개의 FSM 추가

마우스 우클릭하여 Add FSMComponent
상단 탭에서 한 오브젝트에 있는 여러 FSM들을 볼수있음 (여러개를 동시에 보는 뷰는 안되는건가?)

대안으로 FSM Browser에서 리스트뷰로 볼수있는데 FSM  많아지면 정말 헷갈릴듯!

1a. Game object 변수
Enemy_Move FSM에서 플레이어 오브젝트 저장할 GameObject 변수 Obj_Player’만들기

1b. Find game object action

tag로 설정시 랜덤한 검색

*확인하는 방법 (오!)

우측 변수에 Value none 이었는데 

플레이하면 Player 오브젝트가 쏙 들어가있음 

1c. Move towards action

Target position - None으로 눌러주기
적이 플레이어 위치 +1까지 도달하면 (Finish distance)
다음 이벤트로 넘어감

1d. Look at action

적이 이동할때 플레이어를 바라보게.
Y축으로 회전하여 , 적의 Z 방향이 플레이어를 향하도록.

1e. iTween move add
Knock Back이라는 스테이트 만들어 적이 플레이어를 향해 돌진하고, 플레이어에 의해 피해를 입고 뒤로 넉백.

원래는 itween으로 Space 좌표를 Self로 하며 Z축 -2로 해야 왔던길로 튕겨나가는데
Itween이 지원되지 않아 move towards로 대체했다. 그래서 일단 임시방편으로 그냥 X로 튕겨나가는척만 연출

2 set enemy color
튕겨나가는 넉백일때 빨갛게 바꿈

3.LOGIC
플레이어를 만날때 Enemy_HP연산되도록
Enemy_Damage FSM에 Enemy Alive?스테이트 추가하고 Yes No 이벤트 두개 추가


Enemy Alive로 경로 변경.
적이 피해를 입은 후, 적이 살아있는가’를 판단

3a. Int compare

Int 1이 2보다 같은지/작은지/큰지에 따라 컨디션 설정

적이 살아있지 않으면 Enemy Dead 상태로 보내고,
살아있으면 HP 값을 표시하고 처음으로 돌아가도록 설정

Enemy_Move FSM에 넉백할때 Send Event 하여 HP 줄어들도록


근데 0이 되어도 계속 움직이는 중

4.Global Transition

Enemy_Move FSM에 state와 글로벌 이벤트 Emeny Dead 추가.

Enemy_Damage FSM에도 Enemy Dead 스테이트에 dead 이벤트 추가


그리고 마지막으로 Move FSM에서 Dead 일때도 넉백 (Move Towards 추가)




*itween에 대한 환쟁이 님 블로그 질문/답변



*작업노트 적을때 티스토리에서 바로 적거나 메모장에서 적어서 옮겼었는데 사진 첨부하는게 너무 귀찮아서 에버노트 맥에서 작성해서 이미지는 바로 스크린캡쳐해서 붙여놓고 에버노트-티스토리 연동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업로드하는걸로 바꿈
단점은 이미지의 폭이 들쑥날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