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작업노트 - Playmaker 연습하기 2 - Game Artz님 강좌


한글 유튜브 강의를 살짝 들어봄

https://www.youtube.com/watch?v=gA1Yxkq_uQc (Game Artz님) unity playmaker 02

https://www.youtube.com/watch?v=T36lEjrS2cQ unity playmaker 03


- 플레이메이커 설치후 중요 셋팅

- 버튼 눌러서 캐릭터 조작하기


유니티 메뉴 Playmaker > Addons>> download addons

Ecosystem browser 추가 설치해야 기타 플러그인을 사용할 있음


UI> Canvas 생성

안에 UI > button 생성

버튼에 Add FSM



버튼을 눌렀을때 오른쪽으로 이동하도록 만들어보겠음

Ecosystem browser 에서 U gui proxy full 다운로드


그러면 이제 state 에서 transition


반드시 add script 해야함

Play maker u component proxy (script) 추가!



키보드로 캐릭터가 4방향으로 로 움직이도록 했고, 버튼 누르면 구 쪽으로 달려감

Smoothy Look At, Move Towards 액션 사용




카메라가 캐릭터 쫓아가도록 main camera 오브젝트를 player캐릭터 넣음

근데 그러면 귀여운 앞모습이 보이질 않잖아..흑




카메라에 FSM 추가해서 Smoothy Follow Action 추가하면 카메라가 오브젝트를 자연스럽게 쫓아가고 회전함





https://www.youtube.com/watch?v=XRUUGhWB1Wg unity playmaker 04

큐브 위에 마우스 클릭하면 큐브가 사라지면서 다음 큐브가 나타나는 예제







다음 단계로 버튼을 누르면 캐릭터가 다음에 나타나는 큐브를 바라보도록 응용 해보았다

그리고 Cube를 누르면 Cube쪽으로 쫓아가고, sphere를 누르면 그쪽으로 쫓아감

근데 Sphere를 누르면 state가 finish 되면서 cube를 바라보는 state로 자동 넘어가서 획 돌아가버리는 느낌.

이건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finish가 되면서 cube를 바라보지 않는 state를 캐릭터에 하나 더 추가해야하나?

암튼 현재는 일일히 event 1 2 3 4 만들어서 큐브1 클릭하면 큐브 2 액티베이트 되면서 이벤트 1 보내고 rotateCube라는 글로벌 게임오브젝트에 Cube2를 넣는다. 

다음 cube2 클릭하면 cube3 액티베이트, 이벤트 2 보내고 rotateCube Cube 3 넣고.. 이렇게 동일하게 반복하게 된다. 

 이때 event 1 2 3 4 따로 보내지 않고 nextcube라는 이벤트를 만들어서 공용화하고, 다음에 액티베이트 되는 큐브를 글로벌게임오브젝트에 넣도록 공용화(함수화?)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겠다. playmaker의 액션 종류에 대해서 좀더 공부해야할듯


getter/setter 구분해서 쓰는거랑 gameobject랑 FSMgameobject랑 변수로만 만든 gameobject랑 너무 헷갈림 0ㅁ0...


그래도 로직을 만들면서 헤매기는 하는데 연두색 선으로 state의 이동에 대한 디버그를 하면서 할수있어서 좀 다행이다


텍스트 코딩으로 했으면 내 실력으로는 어림도 없는 구성이었을듯!


playmaker 만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