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Unity 2015. 8. 20. 21:39

[유니티] 유니티4 기초테크닉 80 + Roll a Ball + zombie run


150819


1. <유니티 4 기초테크닉 80> (링크) 

교재 및 영상으로 우선 기초 계속 다지기, 기초 개념이나 팁들을 잘 끊어서 설명해줘서 좋다

내일 스터디 모임 전까지 Roll a ball 튜토리얼 다해보고 가야하는데 그 젤 쉽다는 튜토리얼도 나한테는 어려워서 최대한 테크닉 진도는 서둘러 나가둘수록 좋은것 같다 









잘 이해 안되는 (안 익숙한) 부분, empty object가 스크립트랑 연결된다는건 어떤 의미인거지.. 

그리고 스크립트 쓰고서 변수 필드에 드래그앤 드랍해서 오브젝트를 껴넣는데 그것도 내가 뭐하고있는건지 알수없지만 일단 시키니까 따라해본다..  자꾸 반복되면 왠지 감으로 알게될것만 같은 느낌..(ㅠㅠ)



요 교재 진도가 완료가 되고 나면 새로나온 5 강좌도 구매해서 복습할겸 프로젝트랑 병행해서 공부할 예정 http://www.ibatstudio.com/unity5/





저자가 올려두신 52분짜리 UNITY를 위한 C# 동영상 강좌도 http://meeis.tistory.com/65 








2. Roll a Ball  (https://unity3d.com/kr/learn/tutorials/projects/roll-ball-tutorial)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튜토리얼에는 7개의 프로젝트와  Interface & Essentials에 대한 자잘한 영상들이 있다. 프로젝트중에 젤 쉬운 Roll a Ball 부터 시작

위의 책에 비해 엄청난 속도로 막 지나가버려서 계속 Pause를 눌러가며 힘겹게 따라함 ㅠ 

인터페이스 쪽은 그나마 책에서 따라하고있어서 그나마 익숙해지고 있는데 스크립트는 따라서 타이핑해봤자 아직 전혀 이해가 안되고 있다...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는데도 자꾸 오류가 나는지......(알고보면 원인은 아주 사소한 오타나 체크박스 때문이긴하지만)




오브젝트가 중력이나 충돌 등의 물리적성질을 가질수있도록 세팅하고 오브젝트들의 관계를 유기적으로 설정해줄수있는게 유니티의 재미난점인것 같다


운동이나 각도를 다루는데에서 점차 수학이 등장하기 시작하니 멘붕.. 

영어+코딩+3D+수학까지 4중고



어찌어찌해서 게임은 완성 중간에 공을 키보드로 굴려서 노란색을 다 없애면 게임이 끝난다


유니티의 장점은  프로세싱이나 MAXMSP보다는 다양한 환경으로의 빌드가 용이하다는 것, 맥에서는 APP파일, 윈도우에서는 EXE파일로 재생가능하다. 

언능 배워서 웹이나 모바일을 위한 무언가도 만들어보아야지




3. Zombie Run





목요일 오전 스터디 모임, 반선배의 좀비 튜토리얼 

에셋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은 좀비 오브젝트로 간단한 게임을 만들어 보았다

1인칭 시점 카메라뷰의 플레이어가 키보드로 움직이면 좀비떼들이 쫓아오고 + 가까워질수록 좀비의 괴성이 커지도록

여기서도 등장하는 벡터. 와 무슨말인지 나만 몰라서 정석을 다시 꺼내어 울면서 공부를 따로 좀 해야할것 같으다..




좀비의 회전 각도 코드가 아직 약간 완성이 덜되어서 어느 위치에서는 좀 이상하게 회전되긴하지만..  선배님이 고쳐주시겠지 난 아직 저 코드의 의미도 다 모름 흑흑

튜토리얼 후 각자 앞으로 할 프로젝트에 대한 간단한 프로포절, 

선배들은 이미 진행중인 연구 주제에 맞게 준비들을 해왔는데 주영이랑 나랑은 아직 유니티로 뭘 할수있는건지 잘 모르기도 하고 진행중인 연구가 없다보니 일주일정도 더 생각해보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