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Brand 2011. 12. 27. 22:41

[강의] 브랜드전략 - 03 Identity 정체성



6강 브랜드 아이덴티티 명문화 - 적자생존

전체화면_캡처_2011-11-24_오후_93208.bmp


1.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 '거울 속의 나' '경험의 주체로서의 나(the I)와 자기와 경험 객체로서의 나(the me)의 관계' 또는 '타인과의 관계 속의 나'등 다양한 정의가 가능함. 그러나 이들의 공통점은 바로 '내가 인식하고 있는 나 자신'임


2. 아이덴티티 명문화

- 미션 (M) , 비전 (V),  슬로건 (S) :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직접적으로 문장화하여 브랜드 주체가 약속하고 정의하는 정체성 메시지를 이해관계자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작업


3. 브랜드 사명서 작성 방법

1) 해당 기업과 제품 브랜드가 추구하는 변하지 않는 목적, 미션을 수립한다 (사명서 Mission Statement)

2) 이 사명을 바탕으로 5년 10년 후의 기업의 꿈꾸는 미래를 기술하는 비전서가 만들어진다. (Vision Statemen)

3) 정체성을 외부 관계자들 및 소비자들에게 쉽게 알리기 위해서 한 문장 또는 몇 개의 음절로 슬로전화 하는 것이 일반적인 순서이다



7강 브랜드 개성의 구축 - 도자무적

전체화면_캡처_2011-11-25_오후_112827.bmp.jpg


1. 브랜드 개성 (Brand Personality)

- '브랜드에 부여된 인간적 특성'을 말하는 것으로 특정 브랜드나 제품을 사람으로 생각했을 때, 그 제품이 가지고 있는 인간적 특징(traits)들

- 브랜드 개성은 브랜드에 활력을 불어넣고, 브랜드 매력을 끌어올리며, 서비스를 향상시킴

- 고객과의 정서적 유대를 강화하며, 일류 브랜드만이 가질 수 있는 강력한 카리스마의 원천이 되며 특정 브랜드만의 색깔 즉 브랜드 정체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임


2. Aaker의 브랜드 연상 4개의 카테고리

1) 상품으로서의 브랜드 (brand-as-product) : 상품의 범주, 속성, 품질

2) 조직으로서의 브랜드 (brand-as-organization) : 해당기업 또는 조직의 속성과 지역적 특성

3) 사람으로서의 브랜드 (brand-as-person) : 브랜드 개성에 초점을 맞춘 브랜드 연상

4) 상징으로서의 브랜드 (brand-as-symbol) : 시각적 이미지와 브랜드 유산 (brand heritage), 은유(metaphor) 등과 관련


3.

전체화면_캡처_2011-11-25_오후_112413.bmp.jpg





8강 브랜드 칼라와 숫자 정체성 구축

전체화면_캡처_2011-11-25_오후_113312.bmp.jpg

1. 컬러마케팅

- 컬러의 영향력을 이용한 마케팅으로 제품 선택의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수를 색으로 정해서 구매를 결정짓게 하는 마케팅 기법

- 인간의 오감 중 가장 선두에서 지시를 내리는 것은 언제나 시각

- 히트한 컬러마케팅은 제품의 개발단계 이전부터 철저한 시장조사와 컬러의 정보화를 통해서 이루어짐


2. 컬러와 브랜드의 관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 시각적인 통일성

- 해당브랜드와 다른 브랜드 이미지 사이의 차별성 형성


3. 컬러 겹치기 현상의 해소 방법

- 색에 대한 고정관념을 탈피하는 것 (예-파스텔톤)

- 타 브랜드와 동일한 색을 사용하더라도 그 이외의 다른 요소들 중에서 브랜드만의 고유 요소를 개발하는 방법


4. 숫자의 힘

- 숫자는 이미지 전달이 빠르고 제품의 특징을 함축적으로 보여줌

-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제품을 각인하는 효과가 커 이미 진부한 마케팅 기법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업들마다 여전히 숫자 마케팅을 선호

- 숫자 1 : 본연의 수식의 의미인 최고, 최상의 의미를 강조하는 프리미엄 브랜드 및 VIP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