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책 2011. 6. 26. 22:53

[책] 110612 METATREND Vol.16


METATREND Vol.16 2011.APR

ReEUREKA
제품의 본질을 찾아내 새롭게 재창조, 의외의 조합

1.  Rediscovery & Reinvention
과거의 유산으로부터 가치를 재발견하여 현대적인 감각으로 새롭게 재창조한다
 


-Essence : 시간의 흐름에 구애받지 않는 제품의 본질을 찾는다.
-미흡한 기술 때문에, 소비자들의 마인드 부족으로, 기업의 여러가지 사정으로 인해 제대로 빛을 발하지 못했던 것들이 시간의 흐름과 함께 그것이 필요한 환경에 따른 인식의 차이가 변곡점에서 만나 ReEureka!의 기반이 됨

2. Way To ReEureka!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고, 다른 분야에 대입해보고 서로 다른 것을 조합한다

-스티브잡스 왈
 "파블로 피카소 : 훌륭한 예술가는 모방하고, 위대한 예술가는 도용한다. 창의성은 단지 여러가지 것들을 연결하는 것.
                         Good Artists Copy, Great artists steal.  Creativity is just connecting things
-Another View : 일상적이지 않은 다른 시선으로 보기
 ex) MIT MEDIA LAB IDENTITY. 학문적 다양성, 연구별 개성을 나타내면서도 일관된 정체성을 전달
-Adoption : 다른 분야에서 아이디어를 찾아 대입해보기
-Synthesis : 서로 연관이 없어 보이는 것들을 조합하기

3. GET FRAME
트렌드가 발아되는 기반의 변화를 관찰한다
 

-Social Network : 소통 문화
  소셜 공동 구매. SNS대중화라는 기반
-Mobile : 연결된 삶
-Crowdsourcing : 공개된 정보
-누구나 접근 가능한 정보로 인해 다양한 매시업 서비스 등장

4. JUST IN TIME
기술과 제반 조건들이 성숙되는 타이밍을 관리한다

-기술과 시장, 그리고 소비자의 세꼭지가 균형
-기술의 성숙도 : 기술의 완성도와 가격이 적정한 지점에서 만나야 한다
-균형잡힌 시장 : 생산, 유통을 위한 기업을 둘러싼 시장 환경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소비자의 마인드 : 신개념을 받아들이도록 의식이 변화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예 : 제임스 카메론의 아바타. 아마존 킨들
-Making Environment : 조건들의 동반 발전. NEWTON VS IPAD

5. ReDefine
사람들의 욕망과 습관의 변화를 포착하여 재정의 한다.

ReEureka는 기본적으로 시간의 흐름 안에 있다. 과거에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것이 시점이나 장소가 바뀜에 따라 새롭게 인식된다. 따라서 기업은 과거의 것이라도 바로 폐기처분해서는 안되며, 특정한 장소에서 받아들여지지 않더라도 장소를 바꾸어 시험해볼 필요가 있다
 
-RePositioning : 재정의한 것을 재인식시킨다.
잭 트라우트 : 경쟁, 변화, 위기 때문에 리포지셔닝이 필요. 변화하는 시간의 흐름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여 지속가능한 기업으로써 살아남을 수 있는 원동력 제공
ex) 부모와 아이가 함께 가지고 노는 블록 완구
-> 비쥬얼 세대를 위한 판타지와 SF캐릭터 완구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교육 완구 
 
 

MULTI - UX SCREEN

다채로운 사용자 경험을 위한 다수의 스크린 

1. Experience Expansion
사용자 경험 확장을 위해 다수의 스크린 사용

하나의 디바이스가 보유한 사용자 경험을 여러가지 크기의 스크린으로 확대하는 것
이때 여러 경험의 전환 과정은 매끄럽게 이어져야 하며 사용자에게 혼란을 주지 않도록 간결하게 구성된다
ex) Motorola Atrix 4G

2. Experience Intension
특정 경험을 강화하기 위해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다수의 스크린

대형 스크린을 중심으로 보조스크린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들고 참여한다

3. Fluid Interface
유동적인터페이스로 사용되는 멀티스크린
www.sifteo.com

4. Natural Interaction
사람과 컴퓨터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위해 스크린을 사용한다


ARTIFICIAL SERENDIPITY
의도된 우연으로 만들어진 행복감
삶의 재미와 감동을 제공하는 의도된 행운으로 궁극적인 개인화 서비스를 구현한다


1. Ambient Sensing & Analysis
- 연속된 행운을 통해 사용자의 삶과 행동을 더욱 부드럽게 이어지도록 만들어줌으로써 진정 배려받고 있다는 느낌과 뜻밖의 재미, 삶의 충만감
- 유기적으로 연결된 주변기기들의 사용자에 대한 다각적인 정보 파악, 분석 과정 필요
- 사용자에 대한 다각적이고 장기간에 걸친 모니터링과 행동분석, 현재 상태에 대한 컨텍스트, 컨텍스트에 기반해 측정하기 위한 방대한 데이터 베이스 필요
- 노골적이지 않게! 은밀하게!

2. Prevenance 배려
- IDF2010 인텔 : Context Aware Service
- 인텔&크래프트푸드 : Next Generation. Meal Planning Solution
- 프랑스 여행사 Voyages - SNCF

3. Euphoria 행복감
- 예측할 수 없는 행운, 우연
- 다시 경험할 수 없는 독특한 경험은 삶에 활기를 주고 기대감을 갖게 한다






 

'인사이트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디자인관련 도서 목록  (1) 2011.09.16
[책] 사용자 경험에 미쳐라  (0) 2011.07.03
[책] 트렌드 헌터  (0) 2011.06.26
[책] 플레이, 즐거움의 발견  (0) 2011.06.26
[책] 여행과 함께하고픈 책 목록  (0) 2011.03.16